한국조선해양 목표주가가 낮아졌습니다.
철강사들과 후판 가격 협상에서 철광석 가격이 후판 가격에 전가될 것으로 예상돼 조선사의 실적 타격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SK증권은 16일 보고서에서 한국조선해양 목표주가를 기존 20만 원에서 17만 원으로 낮췄습니다. 투자의견은 '매수'가 유지됐습니다.
오늘 한국조선해양 주가는 1500원(1.18%) 내린 12만6천 원게 거래를 마쳤습니다.
SK증권은 "하반기 후판 가격 협상과 관련해 조선사들 실적에 상당한 악재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철광석 가격 상승으로 후판 가격은 상반기 공급 가격 대비 약 60% 인상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물론 올해 신조선가도 약 40%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포스코 기준 후판 유통 가격은 100% 인상돼 신조선가 상승분을 크게 웃돌고 있습니다.
이에 조선사들은 2분기와 3분기 실적에 한꺼번에 이 부분을 공사손실충당금으로 설정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SK증권은 "조선사들의 가치평가 기준인 BPS(주당순자산) 추정치를 하향할 수밖에 없다"고 봤습니다.
하지만 연말까지 수주 모멘텀을 유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운임이 상승해 해운사 현금 여력이 풍부해졌다는 점에서 설비투자 집행 유인이 커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SK증권은 "지난해 발주 물량들과 올해 예정 발주 물량들에 더해 내년 물량 조기 발주까지 가능한 상황"이라고 봤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역시 7월 148억 달러를 수주해 수주 목표의 99%를 달성했습니다. 다른 경쟁사들도 70~80% 수준을 달성했습니다. 이 때문에 발주처의 조선사 도크(선박 건조시설) 부킹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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