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기본, 선박의 종류 - 벌크선 컨테이너선 탱커선 LNG선
조선업과 관련된 뉴스를 보거나 리포트를 읽을 때 알아야 할 것 중 하나가 배의 종류입니다. 특히 상선이 중요한데요.
국내 조선3사가 모두 상선 매출 비중이 높기도 하고요.
1. 벌크선
벌크선은 곡물, 석탄, 광석 등 건화물을 운반하는 선박입니다. 포장하지 않고 그대로 적재하면 되는 것이죠.
건화물은 파손되거나 변질될 우려가 없어서 운송하는 데 수고가 많이 들지 않습니다.
세부적으로는 곡물운반선, 광석운반선, 석탄운반선, 겸용운반선 등으로 구분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시기별로 번갈아가며 며 적재하기도 하는가본데요. 예컨대 곡물 수확을 하는 시기에는 공물을 운반하고 다른 때는 광석을 운반하는 식이죠.
각각의 적재 물품에 따라 특별한 장치를 설치하기도 합니다.
벌크선은 수송비를 낮추기 위해 낮은 속도로 항해한다고 합니다.
2. 컨테이너선
화물을 규격화된 컨테이너에 넣어 운반하는 배를 뜻합니다. 컨테이너는 하역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킨다는 장점을 지닙니다. 컨테이너가 등장하면서 육상운송과 연결도 쉬워져 운송 효율이 크게 증가했다고 합니다.
여기 들어가는 화물 종류로는 TV, 냉장고, 잡화, 소포 등 산업재 및 완제품이 있습니다. 대개 미국이나 선진국 드으이 경기에 따라 컨테이너 수요가 좌우됩니다.
3. 탱커선
탱커에는 유조선, 헉유제품운반선, 화학제품운반선, 셔틀탱커 등이 있습니다. 원유를 실어 나르는 유조선(오일탱커)을 두고 탱커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LNG선
LNG선도 넓게 보면 탱커라 부를 수도 있을 텐데요. 영어로 LNG탱커라고도 하기 때문입니다. LNG는 상온에서는 기체상태가 되므로 영하 161도 이하 온도를 유지해 운반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일반 탱커선을 만드는 것도바 제작 난도가 높습니다. 그래서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5. 오프쇼어 선박
화물을 운송하는 목적이 아니라 해양유전, 해양플랜프 등의 작업을 위해 정지해 있는 선박을 뜻합니다. 과거 한국 조선사들이 이 쪽에 뛰어들었다가 낭패를 본 적이 있는데요. 기술력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가 결과가 좋지 못했던 적이 있습니다. 한 때 조선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 같았지만 상처만 남겼던 셈이죠.
대개 해양유전 개발을 위해 쓰이기 때문에 유가가 치솟는 상황에서 다시 이 분야의 수요가 늘어날 수도 있을 듯 합니다.